리소스센터

각 지부에서 오프라인 행사시에 필요한 자료들을 서로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자료가 수집되는대로 계속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각 지역 교우회 발전을 위해 유용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문의사항은 info@kuamerica.org로 연락 주십시오.
Get the Flash Player to see this rotator.
1기 임원 인사말
19/04/2024
Posted by 총연 (국문 92) Bt_email
얼떨결에 떠밀려 준비도 없이 총연합회 회장이란 직책을 맡고 정말 막막했었습니다. 전미주에 산재해있는 지부 교우회를 하나로 엮으라는 Mission을 겁도 없이 덜컥 맡은 겁니다.
하지만 주변의 격려와 함께 임원직을 자원하는 교우들이 모여 순식간에 회장단이 구성되었고, 전미주로 연락망이 구축되어 불같은 활기가 일어나는 동력이 결집되어 드디어 오늘을 이루었습니다. 고대인의 결집력이 이렇게 무서운 힘이 있다는 것을 다시 느꼈습니다.
총연 임원들 너무 사랑스럽고 귀한 그리고 모두 놀랍게 유능한 후배들입니다. 고대 캠퍼스를 떠난지 긴 세월이 지났는데도 30년 50년 후배들과 한팀이 되어 임원진으로 함께 뛰는 그 결속력과 분위기가 고대인이라는 자부심이 자꾸만 커지게 만듭니다.

고려대학교! 참 좋은 학교를 다녔습니다.

김성철 (경영 58)
회장
고대 Go! 고대 Go,Go!  고대 Go,Go,Go!

우리 자랑스런 모교의 무궁한 발전을 위하여
전미주 나아가 전세계의 고대인을 하나로 결집할 총연의 탄생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그 한부분이 됨을 가문의 영광으로 여기며,
몸과 마음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다같이 손을 굳게 잡고 고려대학교의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갑시다.

이상훈 (토목 68)
수석부회장
문득, 대화가 통하는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해외에서 생활하는 우리들에게는 더욱 더.
일상생활, 아이들, 경제, 사회, 문화, 취미, 종교, 정치......
그 시절, 젊은 학창시절을 함께한 시간은 다르지만 같은 안암골에서 배우고, 고뇌하며, 미래를 논의하던 고대인들은 많은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지 않을까요?

단순한 젊은 날의 회상만이 아니라, 어제와 오늘과 내일, 고향과 모교와 고국과 세계와 우주를 논하는 곳, 가끔씩 찾는 산과 바다 같은 곳,
끈끈한 우정과 선후배간의 따스한 애정이 있는 곳,
그저 연례행사로 지나치지 않고 언제나 만날 수 잇는 곳,
그 자연스러움이 서로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곳,
우리 고대 미주 교우 총연합회가 그 만남의 광장이 되기를 바랍니다.

최민우 (교육 77)
사무총장
어느덧 고향이 되어 버린 캘리포니아의 Freeway를 달리며 먼 하늘 흰구름 속으로 아련한 옛 기억들을 떠올려 봅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아름다웠던 시절, 안암의 언덕을 오르내리며 꿈을 키웠던 나의 옛모습이 오십줄에 접어든 지금도 마치 엊그제인 듯 합니다.
이역만리 이땅에서 다시 만나게 된 그때 그 얼굴들, 언제 마주쳐도 반갑고 정다운 그 사람들과 함께 지낼 수 있게 되어 총연에서의 8개월여 시간은 참으로 행복한 시간들이었습니다. 남은 임기를 마치기 전까지 미주에 계시는 모든 교우들과 한번씩 만나 보는 소박한 꿈을 꾸어 봅니다.

임종훈 (경영 78)
지역간협력부 부장 (서기부장 겸임)

단합된 고대의 멋진 모습을 미주 총연합회를 통해 경험할 수 있어서 행복합니다.

이성림 (간호 81)
대외협력부장
국적은 바꿀 수 있어 바꾸었으나, 학적은 국적을 능가하여 평생 따라다니고
죽어서도 바뀌지 않는 절대적인 것임을 저에게 알게해 준 고려대학교 교우회
제가 몸담았던 LA, NY 교우회를 포함하여 고려대학교 미주교우 총연합회와
전미주에 산재한 고대 교우회에 무한한 영광이 있기를 빕니다.

김태진 (수학 84)
지역간협력부 차장
모든 것이 익숙한 곳을 떠나 낯선 땅에 첫발을 딛던 때의 막막함과 외로움.
해외에 사는 우리 모두가 숙명처럼 겪는 일입니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교우회가 있습니다.
안암골의 추억을 공유하고 있다는 것만으로 우리는 하나가 되고,
고단한 이민생활에 지친 서로를 어루어 만져주는 교우들이 있어 행복합니다.
미주전역에 계시는 교우들의 뜻과 힘을 모아 새로운 지평은 열어가는
고대교우총연합회의 일원으로 참여하게 된 것은 무한한 영광입니다.
총연합회가 모든 교우들의 소식과 애정을 전달하는 장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임종엽 (불문 85)
총무부장
미주총연합회에서 월례회의를 한 날, 한 자문위원께서 물으셨습니다.
"자네가 올해 나이가 몇 인가?"
"미국 나이로 서른 다섯입니다."
"나도 그 나이 때부터 교우회 일을 했었네... 열심히 하게나."

일찌기 남가주 교우회장도 역임하시고, 지금도 자문위원으로 수고해주시는 분이셨습니다. 생각해보니 30년 이상을 교우회에서 봉사하신 것이더군요. 그때 깨달은 것이 교우회는 전통을 만들어가는 조직이라는 점입니다. 필요에 따라 잠시 머물다 떠나는 곳이 아니라 평생을 함께 가며 오랜 시간을 들여 전통을 계승하는 곳.

오늘의 교우회가 있기까지, 곳곳에서 우리 선배님들의 얼마나 많은 노고와 시간이 들어갔을까를 생각해보면 가슴이 뭉클해집니다. 고려대학교 교우회의 전통을 만들어 가시는 선배님들, 존경하오며 자랑스럽습니다.
작은 힘이나마 저도 함께 힘을 보탤 수 있다는 것이 영광입니다.

이애란 (국문 92)
홍보부장
미주 총연합회 임원진에 뒤늦게 합류한 막내 이지용입니다.
졸업한지 얼마 되지 않아 LA로 오게 되었는데, 국내에서 뿐만 아니라 먼 타지에서도 고려대학교를 빛내고 계신 선배님들의 화합에 감동을 받았습니다.

미주 곳곳에 퍼져있는 교우들을 하나로 모아 모교에 대한 사랑을 나누는데 보탬이 된다고 생각하고 마음에 기쁘게 일하겠습니다.

이지용 (경영 02)
홍보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