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뉴스 및 통신

북남미에서 활동하고 있는 고려대학교 교우회의 소식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마련된 공간입니다.
지역별 교우회에서 뉴스(News)를 등록하면 이곳에 자동으로 리스팅됩니다.
KU News
11/29/2013
11/29/2013
Posted by New York 김도석 (화 83) Bt_email
고려대, 4년 연속 행시 합격자 배출 사립대 1위
커뮤니케이션팀

올 해 행정고시(5급 공채, 행정직)에서 고려대가 국내 사립대 중 4년 연속 합격자 배출 1위를 지켰다. 고시 전문 언론사 법률저널은 최근 행정고시 2차 합격자 305명의 출신학교를 분석하면서 고시 라이벌인 대학들에 대한 결과를 보도했다. 법률저널은 올해 치러진 행정고시에서는 고려대가 최종 44명(16.2%)을 배출하며 사립대 1위를 굳건히 했다고 보도했다.

 
경영대학, 한경비즈니스 '전국 경영대 평가' 6년 연속 1위
커뮤니케이션팀

고 려대 경영대학이 한경비즈니스의 '전국 경영대 평가'에서 6년 연속 1위를 차지하며 국내 최정상의 위치를 재확인했다. 한경비즈니스가 지난 2008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전국 경영대 평가는 국내 200대 기업 인사 담당자들의 평가를 바탕으로 해당 경영대학의 사회적 위치와 평판 등을 구체적이고 객관화된 수치를 통해 확인 가능한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고려대 경영대학은 총 9개의 설문 항목 중 7개 항목에서 최고 점수를 받아 확고한 1위 자리를 굳혔다.

 
2013학년도 석탑강의상 수상교수 초청 만찬 열려
커뮤니케이션팀

고 려대는 11월 19(화) 오후 5시 30분부터 LG-POSCO 경영관 6층 안영일홀에서 석탑강의상 수상교수 초청 만찬을 열었다. 석탑강의상은 매 학기말 학부 수강소감 실시 결과 전체 강좌수의 상위 5% 내의(영강의 경우 상위 10%) 우수한 강의를 한 교원들에게 주어지며, 전임전공, 전임교양, 전임영강, 비전임, 교양강좌의 5개의 부문이 있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전임전공 부문에 과학기술대학 오정용 교수, 전임교양 부문에 사범대학 정순화 교수, 전임영강 부문에 경영대학 최우석 교수, 비전임 부문에 교양교육실 박원복 교수, 교양강좌 부문에 국제어학원 Zoe Ksan Rubadeau 교수가 대표로 수상했다.

 
와인 전문가 조정용과 함께 하는 와인 이야기
커뮤니케이션팀

고 려대는 11월 28일(목) 오후 5시부터 고려대 LG-Posco 경영관 안영일홀에서 와인 전문가 조정용 씨를 초청하여 특별 강연을 열었다. 고려대 'University Plus' 프로그램으로 열리는 이번 강연에서 조정용 씨는 <와인은 구두와 같다>는 주제로 강연하며 고려대 학생들과 함께 와인 실습을 이어갔다. 학생들은 직접 와인을 시음해보기도 했으며 조정용 씨는 와인의 역사, 문화 등에 대해 설명을 이어나갔다.

 
KU-KIST 융합대학원 개원 심포지엄
커뮤니케이션팀

KU-KIST 융합대학원은 18일(월)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개원 기념 심포지엄을 열었다. 이번 심포지엄은 융합대학원의 개원을 기념해 세계 각지에서 일어나고 있는 융합연구의 흐름과 이에 대한 국가적 정책 방향 및 주요 연구기관 동향을 알아보기 위해 개최됐다. 서상희 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고려대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은 사회 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세계적 수준의 융합과학기술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해 KU-KIST 융합대학원을 설립했다."면서 "융합연구의 미래 R&D방향과 현 위치를 논의하기 위해 이번 심포지엄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김태근 교수 연구팀, 유리 등 부도체에 전류 흐르는 기술 개발

국 내 연구진이 유리 같은 부도체에 전도성 채널을 만들어 전류를 흐르게 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가시광 영역부터 심자외선 영역까지 95% 이상의 투과도를 가지는 유리 같은 부도체에 효과적으로 전류를 주입하게 될 경우 다양한 디스플레이에 쓰이는 투명전극의 소재로 활용할 수 있어 주목받고 있다. 공과대학 전기전자공학부 김태근 교수가 주도하고 김희동 박사과정 연구원(제 1저자) 등이 수행한 이번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중견연구자지원사업(도약) 등의 지원으로 수행됐고, 연구결과는 어드밴스드 펑셔널 머터리얼스(Advanced Functional Material)지 11월 11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커뮤니케이션팀
 
이철의 교수 연구팀, 탄소나노축구공 모양의 풀러린 자석 발견

이 과대학 물리학과 이철의 교수 연구팀이 풀러린 자석의 존재를 실험적으로 입증하는 데 성공했다. 기존 금속자석 대신 조영제 또는 탄소 자기기록매체 등에 활용할 수 있는 풀러린 자석 개발연구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철의 교수 연구팀은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중견연구자지원사업 등의 지원으로 수행한 이번 연구결과는 재료과학 분야 국제학술지 어드밴스트 머티리얼즈지 10월 18일자에 게재됐다.

커뮤니케이션팀
 
구만복 교수, 항생제와 결합하는 가장 작은 앱타머 개발

국 내 연구진이 염기서열 8개로 구성된 핵산 앱타머를 개발했다. 차세대 분자인식물질로 주목받는 DNA 앱타머의 길이는 줄이고 표적과의 결합력은 높여 축산가공품이나 물 등에 잔류할 수 있는 테트라사이클린 계열 항생제를 검출할 수 있는 센서 등 다양한 바이오센서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생명과학대학 구만복 교수 연구팀이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중견연구자지원사업(핵심)의 지원으로 수행한 이번 연구결과는 생명화학분야 국제학술지 케미컬 커뮤니케이션즈지 11월 26일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향후 표지논문으로도 최종 출판될 예정이다.

커뮤니케이션팀
 
김종승 교수 '지식창조대상' 선정돼

이 과대학 화학과 김종승 교수가 지난 11월 28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미래연구정보포럼 2013'에서 2013 미래창조과학부장관상 '지식창조대상'을 수상했다. 2009년 미래창조과학부(구 교육과학기술부)는 국제적으로 학술적 공헌도가 큰 우리나라의 최고 과학자들의 공적을 치하하고자 지식창조대상을 제정했는데, 이 상은 국내 우수 과학자를 선정하고 시상하는데 있어 기존의 관행적 방식인 추천 방식을 배제하고, 계량정보분석기법을 통한 수상자 선정 방식을 도입하여 세계 최상위권의 논문을 발표하여 그 인용도가 매우 높은 과학자를 선정한다. 김종승교수는 그동안 300여 편의 SCI 논문을 출간하였고, 총 8,000 여번의 피인용횟수 (H-index 49) 기록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팀
 
고려대 Balloonphilia팀, 13회 프로그래밍 경시대회 대통령상 수상
커뮤니케이션팀

고 려대 학생들로 구성된 팀이 제 13회 프로그래밍 경시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차지했다. 미래창조과학부가 주최한 제 13회 프로그래밍 경시대회가 11월 1일(금)과 2일(토) 양일간 대전 KAIST 문지동 캠퍼스에서 한국정보화진흥원(NIA), 한국정보과학회 공동 주관으로 열렸다. 지난 9월 28일 열린 온라인 국내 예선대회에는 역대 최대 규모인 471개팀(1,413명)이 참여했고, 본선 대회는 국내 78개팀과 해외 3개팀 243명 대학생들이 실력을 겨뤘다. 본선에서는 학생 3명이 한팀을 이뤄 한대의 PC를 사용해 5시간 동안 12개 알고리즘 문제를 풀이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실시간으로 참가팀 점수가 공개돼 팽팽한 긴장감이 대회장을 압도했다. 이 대회에서 고려대 학생 3명으로 구성된 '벌룬필리아(balloonphilia)팀이 대회 최우수인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대박주희 대학원생, 무역구제 논문대회서 대상 수상

대 학원에서 국제법전공을 하고 있는 박주희 대학원생이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위원회가 주최한 '2013 대학·대학원생 무역구제 논문 발표대회'에서 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11월 28일(목)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위원회는 '2013 대학·대학원생 무역구제 논문 발표대회'에서 대학원 부문에 고려대 박주희 씨를, 대학 부문에는 전북대 강안선·서승주·김혜원 씨 팀을 각각 대상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이들에게는 산업부 장관상과 상금 500만 원이 수여됐다.박주희 학생은 <중간재 보조금의 혜택의 이전 분석에 관한 연구>라는 논문주제로 대상에 선정됐다.

커뮤니케이션팀
 
그린스쿨, 기술 및 정책 혁신 콘퍼런스 개최
커뮤니케이션팀

고 려대는 11월 22(금) 오전 9시 30분부터 국제관 115호 국제회의실에서 <아-태 지역 새로운 에너지 패러다임의 모색: 기술 및 정책 혁신>이란 주제로 국제 컨퍼런스를 열었다. 고려대 에너지환경정책기술대학원(그린스쿨)이 주최한 이 행사에는 아시아 태평양을 아우르는 일본과 싱가포르, 미국 각 대학에서 환경 전문가들이 모였다.

 
박관용 전 국회의장 초청 특별강연 열려
커뮤니케이션팀

고려대 글로벌리더십센터는 11월 28일(목) 오후 5시 30분부터 고려대 동원글로벌리더십홀 글로벌리더스라운지에서 박관용 전 국회의장을 초청하여 '우리 정치 이대로 갈 것인가?'란 주제로 특별강연을 개최했다.

 
이성화 PEC Korea 수석 컨설턴트 초청 특별 강연 열려
커뮤니케이션팀

고 려대 글로벌리더십센터는 11월 21일(목) 오후 5시 30분부터 고려대 동원글로벌리더십홀에서 이성화 PEC KOREA 수석 컨설턴트의 특별강연을 열었다. '글로벌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을 주제로 열린 이번 강연은 글로벌리더십학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열렸다. 강연의 주인공인 이성화 컨설턴트는 원래 한 항공사의 승무원으로 일하면서 100개국 이상의 사람을 만나왔다고 했다. 그녀는 새로운 문화들을 접하면서 세상은 넓고 이 사람들과 함께 더 나은 세상을 향한 소통을 꿈꾸게 되었다고 했다. 그렇기에 그녀는 학생들에게 이 수업에서 국제매너 이상의 것들을 느끼고 배워갈 것을 당부했다.

 
고려대 출판부, 아마존서 책 판매 개시
커뮤니케이션팀

세 계 최대의 온라인 서점 아마존(Amazon.com)에서 고려대 출판부 발행도서가 판매된다. 출판부는 11월 15일(금) 아마존에 판매자 계정을 열고 전 세계를 대상으로 책 판매 프로모션을 시작했다. 출판부는 우선 영문본 위주의 KLEAR-RILI 시리즈를 시작으로 곧 이어 한국어판 학술서 등도 등재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페이팔에도 가입하여 재외동포를 포함한 외국의 독자들도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아마존에 현재 등록돼 판매 중인 출판부 간행도서는 "KLEAR-RILI Studies in Korean Language and Linguistics" 시리즈 중 Topics in Korean language and Linguistics (Ho-min Sohn 지음), Korean (Ho-min Sohn 지음), Studies in Korean Linguistics and Language Pedagogy (Sung-Ock Sohn, Sungdai Cho, Seok-Hoon You 엮음) 등 3종이다.

 
더 많은 뉴스는 www.korea.ac.kr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하시면 이 글에 대한 코멘트를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등록일  제목  작성자  조회
12/04/2017 고대 미동남부 교우회 2017년 송년회 실시 홍윤 834
06/21/2017 2017 5차 총연 MT 결과 보고 총연 962
05/08/2017 2017년 봄 소풍 신동진 940
03/26/2017 고대 미동남부 이사회 개최 홍윤 1035
03/26/2017 2017년도 고대 미동남부 교우회(Atlanta) 신년회 및 정기 총회 개최 홍윤 1016
11/29/2013 KU News 김도석 2177
11/28/2013 2013년고려대학교 미주총연 워크샵 후기 임영권 2090
11/25/2013 고대교우회도 필리핀 이재민 돕기 김도석 1626
11/23/2013 남가주 교우회 총회 및 고대인의 밤 안내 이애란 2091
11/21/2013 2013년 11월 16일 (토요일) 산행이 있었읍니다. 임영권 1990
11/18/2013 KU News 김도석 16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