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Crimson 광장

북남미에서 활동하고 있는 고려대학교 교우들 간에 자유롭게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마련된 공간입니다.
지역별 교우회에서 게시물을 등록하면 자동으로 리스팅됩니다. 인증된 회원에게만 읽기, 쓰기 권한을 허용합니다.
Only for Korea University Alumnus
왜 "한글" 학교인가?
02/07/2011
Posted by New York 한 태격 (상학과 65) Bt_email
Teddy_s_passport_photd___2__

왜 "한글" 학교인가?

                             

                                                      逢南 韓 泰格(TedHan.com)

KBS 2TV ()()저녁프로인 휴먼행복드라마 김탁구가 안방를 강타(强打)시청률 40%를 돌파하였다고 한다. “진짜 빵쟁이김탁구와 함께 극중 주인공들은 김탁구의 첫사랑 신유경, 탁구의 라이벌 구마준, 탁구, 미준과 삼각관계에 있는 양미순이다.

 

많은 시청자들은 TV 스크린에 오직 제빵왕 김탁구로만 쓰여져 있기 때문에 탁구라는 음()에 그 어떤 답답함을 느끼게 된다. 필자만이 아니었나 보다. 김탁구로 분()쉬운 또는 헤푼남자가 아닌 베풀 시(), 믿을 윤()의 뜻을 가진 미남 탈랜트 윤시윤(尹施允)이 연예프로에 출연하여 시청자들이 궁금해 하였던 탁구라는 이름에 대한 의문을 높을 卓() 구할 求()라고 풀이하여 주었다고 한다. 극작가가 의도하는 바가, 그 이름 석자에 숨겨져있었던 것이다. 한 인간의 역전(逆轉), 성공스토리가 담겨져 있는  드라마구나하는 것을 이름 석자로 간파(看破)할 수 있었던 것이다. 다른 주인공들도 마찬가지다. 한글표기가 얼마나 답답하였으면, 어느 작명소에서 이들의 한자이름을 ()으로작명하여 인터넷에 올렸을까? 유경은 옥 유() 옥빛 경(), 마준은 갈 마() 우수할 준(), 미순은 아름다울 미() 순할 순() 이들 한자(漢字)를 작가가 직접 밝힌 것이 아니기에 정확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최소한 작명을 업()으로 하는 곳에서 음양, 수리, 오행, 불용한자. 장자녀 구분, 한자의 구조등을 종합, 평가하고, 방영(放映)이 시작된 6월 중순이후 극중인물들의 케릭터에 따라 작명하였던 것이다. 체증(滯症)이 뚫린 기분이었다.

 

필자는 한글을 폄하(貶下)하려는 것이 절대 아니다. 한글만으로는 한국인의 정서(情緖), 사상(思想) 그리고 한국의 역사(歷史) 학문(學文), 전통종교(傳統宗敎) 그리고 가문(家門)의 족보(族譜)에 이르기까지 그 모든 영역을 표현, 전달, 전수시킬 수 없다는 말을 하고 싶은 것이다. 2,000년동안 사용하였던 漢字(한자)”도 우리글인 것이다. 漢字(한자)없이 어떻게 법학(法學), 철학(哲學), 미학(美學), 경제학(經濟學), 물리학(物理學), 의학(醫學), 약학(藥學), 공학(工學)을 가르치고, 기록할 수 있는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4대강 공사관련기사에서 라는 단어가 지상에 자주 등장한다. 한글로 라고 써 놓으면 무슨 말인지 알 수 없다. 논에 물을 대려고 둑을 쌓고, 흘러가는 냇물을 막아 두는 곳을 ()라고 한다. 한상렬이란 작자의 무단방북으로 련방통추라는 단체가 신문에 자주 오르내린다. 마치 외계의 단어같아 보인다. 聯邦統推의 약자였던 것이다.

 

지난 주 모 언론매체에서 소위 SKY 대학을 포함하여 7~8개 대학 졸업반 재학중인 40~50명의 학생들, 그것도 한자(漢字) 2급이상 자격증을 취득한 학생들에게 大韓民國을 씌었더니, 완성시킨 학생은 극소수였으며, 대부분 國자 특히 韓자를 제대로 쓴 학생이 없었다고 했다. World Cup 응원깃발에 ~한민국이라고 썼던 이유를 알 수 있을 것만 같았다.

 

그것도 ~” “~로 써 놓은 글씨체를 보고 필자는 엄청난 충격을 받았다.

 

언어(言語)는 두가지로 구성된다. 말과 글이다. 말할 것도 없이 한국의 글이 한글과 한자일진데, 50대아래 젊은 세대들의 한자교육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다는 사실을 그 누가 부인하랴?

 

한글은 음()만 전달하는 수단이다. 뜻이나 정신(Geist)이 담겨져 있는 글이 아니다.

 

영어로 Korean Language School한국어학교이지 한글학교가 아니다.

 

미주를 포함한 해외에 엄청난 수의 한글학교가 있다. 한국어를 가르치는 곳이라면 한글학교라는 간판부터 내려야 한다. 한글은 한국어의 일부일 뿐이기 때문이다.

 

우리말을 가르치는 교사들부터 생각과 자세를 바꾸어야 한다. 많은 교사들에게 漢字(한자)가 우리글이 아니라는 생각이 깔려 있기 때문에 학생들에게까지 그런 생각이 전염(傳染)되어 가는 것이다.

 

국어사전을 보면 형용사, 부사, 의문사, 감탄사, 전치사, 토씨등을 제외하면 명사의 90%는 표의(表意)문자인 한자어에서 유래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漢字(한자)를 모르고 한국어를 말할 수 없다. 한자를 가르치지 않으니, 애국가를 애-Baby- -Soup- -Go로 이해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사랑愛, 나라國, 노래歌를 가르치지 않고 어떻게 한글로만 애국가를 이해시킬 수 있는가? 태극기(太極旗)를 태국기로 쓰고 있는 기자(記者)마저 있을 정도이니 말해 무엇하겠는가?

 

많은 사람들이 한글지상주의라는 미혹(迷惑)에 빠지고, 미망(迷妄)에 사로 잡혀 반문맹(半文盲)이 되어 버렸다. 이것은 자주(自主)도 주체(主體)도 아니다. 자신을 알려거든 역사를 알아야 한다. 조상들이 쓰던 문자를 모르고 어찌 자주와 주체를 말할 수 있겠는가? 세종로에 건립하여 놓은 세종대왕 석상에는 世宗大王이라는 漢字(한자)도 병기(倂記)하였어야 했다.

 

漢字(한자)는 표의문자로 사고(思考)케 하는 문자다. 사고하게 하는 문자이기 때문에 언어 교육을 통하여 인본(人本) 인성(人性)교육이 저절로되어지는 부수적인 효과도 있다.

언어면에서 한민족은 축복(祝福)받은 나라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표음(表音)문자와 표의(表意)문자를 함께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한일(韓日) 두나라를 제외한 그 어느 민족도 두가지 문자를 가지고 있지 못하다.

 

생각은 행동을 바꿀 수 있다. 행복하고 이익이 된다고 생각하면 그 어떤 교육도 훈련도 흔쾌히 받을 수 있는 것이다. 문제는 어른들이 다음 세대들에게 어떻게 동기(動機)를 부여(賦與)하여 주느냐에 달려 있는 것이다

 

Written by Ted Han on Aug. 8, 2010  NavyOfficer86201@yahoo.com  (212)541-7500

 

로그인 하시면 이 글에 대한 코멘트를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LOGIN
 등록일  제목  작성자  조회
03/25/2018 竹馬故友를 떠나보내며 副題: ‘金大中’이 友情도 갈라놓았다. (1) 한 태격 1877
01/28/2018 金正恩 올림픽 副題: 누구를 위한 잔치인가? 한 태격 1778
01/03/2018 다시 쓰는 民主平和統一諮問委員 辭任의 辯 副題: 統一도, 諮問도 願치 않는다면, 平統諮問會議도, 委員도 所用없다. 한 태격 1863
12/03/2017 American Princess 副題: Monarchy is Modernizing. (유럽 王室 담을 허무는가?) 한 태격 1867
11/26/2017 企業人들의 氣를 꺽지마라.副題: 勞動者, 農民을 앞세웠던 共産主義는 이미 死亡했다. 한 태격 1898
02/07/2011 왜 "한글" 학교인가? 한 태격 2651
02/06/2011 뉴욕에서 바라보는 早期留學 한 태격 2720
02/06/2011 Networking 不在 한 태격 2662
02/05/2011 業種別 비지니스 Directory 欄 揷入要望 한 태격 2837
02/05/2011 어떤 求愛 한 태격 2659
02/02/2011 1940년 일본잡지에 실린 보성전문과 연희전문의 기질비교 김성철 2830